2024 시카고 마라톤 정리
“포기하는 순간 핑곗거리를 찾게 되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에 방법을 찾게 된다” -한석규
2024년이 어느덧 3개월밖에 남지 않았다. 특히 10월은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가는 느낌인데 분기마다 마감을 해야 하는 직업 특성상 더 그렇게 느껴지는 것 같다.
나는 2022년에 처음 러닝을 시작한 이후로 6대 메이저 마라톤을 거의 라이브로 보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트레드밀 위에서 조깅하면서 여성부 엘리트 러너 1위가 들어올 때까지 같이 달리고 있는데, 2시간 동안 뛰면서 봐도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가게 느껴지는 거 보면 내가 이제 정말 러닝을 사랑하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는 단계에 온 것 같다.
나를 러닝에 입문하게 해준 브라이언이 이번 2024 시카고 마라톤에 참가하는데 8월과 9월에 그의 장거리 훈련을 도와줄 수 있어서 정말 뿌듯했다.
- 2024 시카고 마라톤 최고의 러닝화 브랜드
- 카본화 포디엄 순위
- 포디엄 선수/기록/국가
- 놀랄만한 뉴스
이번 시카고 마라톤에서는 베를린 마라톤과는 달리 케냐 선수들의 압승! 특히 여자 마라톤 역사상 처음으로 2시간 9분대를 기록한 루스 채핑개티치는 처음부터 압도적이었다. 초반부터 거리가 차이 나기 시작해서 티비에 2, 3위는 거의 보이지 않았고, 2위와는 8분 차이로 골인하며 세계 기록 우승! 참고로 2위는 올해 도쿄 마라톤 우승자인 수툼 케베데였다.
베를린 마라톤 2024와는 정말 다르게 시카고 마라톤 2024에서는 나이키의 완승이었다. 알파플라이 3이 포디움 1, 2, 3위를 휩쓸며, 베를린 마라톤의 치욕을 금방 잊게 만들었다. 이제 알파플라이 3은 남자와 여자 마라톤 세계 기록 보유자들이 선택한 러닝화로 남게 되었다. 나는 알파플라이를 신고 장거리를 달리면 왼발에 물집이 잡혀 꺼려지지만, 이제는 알파플라이3 을 안 살 수가 없다.... 그냥 하나는 진열용이나 10k/하프용으로라도 구입해야겠다.
쇼킹뉴스는 케냐의 '엄마 러너' 루스 채핑개티치, 그녀는 3번째 시카고 우승과 함께 세계 신기록을 세웠다. 그냥 세계 신기록이 아니라 여성 최초로 2시간 10분의 벽을 깨며 우승했다. 더 놀라운 건 코치 없이 2명의 페이서와 혼자 연습했다는 점도 정말 대단해다!
라이브로 보는데 처음부터 너무 빨리 치고 나가서, 2, 3위는 초반부터 거의 볼 수 없었다. 이런 대회는 처음이었다. 앞으로 루스, 전 세계기록 보유자 티기스트 아세파, 그리고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시판 하산의 경쟁이 너무너무 기대되는데 내년 세계선수권 2025에서 저 선수들이 만나려나?
1. Ruth Chepngetich (KEN), 2:09:56
2. Sutume Kebede (ETH), 2:17:32
3. Irine Cheptai (KEN), 2:17:51
남자부 우승자인 존 코리어는 LA 마라톤 우승자로, 이번 시카고에서 개인 최고 기록인 2시간 2분대를 기록하며 우승했다. 특히 나이키를 위협하는 아식스에 카본화 메타스피드 스카이 시리즈의 자존심을 살렸다. 이 기록은 시카고 마라톤 역사상 두 번째로 빠른 기록이며 아직 만 27살로 앞으로도 더 기대되는 러너다. 다시 한 번 작년 시카고 마라톤에서 켈빈 킵텀이 세운 2시간 35초 기록이 얼마나 대단한지 실감하게 돼. 그가 교통사고를 당한 일만 떠올리면 아직도 마음이 너무 너무 아프네...
1.
John Korir (KEN), 2:02:44
2.
Huseydin Mohamed Esa (ETH), 2:04:39
3.
Amos Kipruto (KEN), 2:04:50
그리고 올해 나도 마라톤 개인 기록(PB)을 세워 시카고 마라톤 참가 자격 시간을 통과했다. 그래서 2025년 시카고 마라톤은 당연히 참가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시카고 마라톤 2025부터 보스턴 마라톤처럼 자격 시간을 더 낮춘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러다가는 나의 세 번째 시카고 마라톤 참가신청도 불확실해지는..... 3년 연속 탈락은 정말 생각하기 싫은데….. 동기부여 받아서 더 열심히 달려야겠다. 어차피 내 최종 목표는 보스턴 마라톤 참가니까!
베를린 마라톤 2024 링크:
뉴욕시티 마라톤 2024 링크:
6대 메이저 마라톤대회 정보- 참가 방법과 자격 요건 (하반기 대회)
ㅎ
킨 켈빈 킵툼을 기억하며.....
Tags
러닝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