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 마라톤을 빛낸 최상위 러너들의 러닝화 -2024 베를린 마라톤

 2024 베를린 마라톤 정리

"인생은 반환점 없는 마라톤이다. 되돌이킬 수 없는 인생을 후회없이 마무리하기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게 중요합니다." - 손기정

  1.  2024베를린 마라톤의 최고의 러닝화 브랜드
  2. 카본화 포디엄 순위
  3. 포디엄 선수/기록/국가
  4. 놀랄만한 뉴스

오늘은 2024 베를린 마라톤이 열린 날이었다. 메이저 마라톤 중 하반기에 열리는 세 대회 중 첫 번째로 열리는 이 대회는, 2022년과 2023년, 마라톤 슈퍼스타인 엘리우드 킵초게가 세계 기록을 경신하고 우승하며 큰 주목을 받았다.

솔직히 이번 대회는 8월 파리 올림픽 영향으로 남녀부 슈퍼스타들이 빠진 만큼 하이라이트만 볼까 했었다. 하지만 1년에 한 번 열리는 메이저 대회인 만큼 그냥 넘어갈 수 없었다. 
그리고 역시나 '메이저는 메이저'였다. 결승선 1분 전까지도 누가 우승할지 모를 만큼 케냐와 에티오피아 선수들의 치열한 경쟁이 이어졌고, 나이키와 아디다스의 러닝화 대결도 눈길을 끌었다. 결국 생각보다 더 흥미롭게 경기를 즐기며 시청할 수 있었다


이번 2024 베를린 마라톤의 남녀 우승자를 살펴보면, 남자부는 2시간 3분 17초로 결승선을 통과한 밀케사 멩게샤(Milkesa Mengesha)가 나이키 베이퍼플라이 2를 착용하고 우승했다. 여자부는 2시간 16분 42초의 기록으로 티기스트 케테마(Tigist Ketema)가 아디제로 아디오스 이보 1을 신고 우승했다.



이번 대회에서 가장 놀라운 점 중 하나는, 우승을 다투던 밀케사의 러닝화가 나이키 베이퍼플라이 2라는 사실이었다. 개인적으로도 베이퍼플라이 2와 3을 모두 신어봤고, 총 4켤레나 구매할 정도로 알파플라이보다는 베이퍼플라이를 선호하는 러너이기에 더더욱 밀케사를 응원했다. 사실 2위 정도를 예상했지만, 우승까지 하리라고는 정말 예상치 못했다. 

알파플라이 3은 3위로 체면을 살리긴 했지만, 확실히 베이퍼플라이의 존재감은 여전하다. 여자부 3위 선수도 베이퍼플라이 1을 신었고, 카본화가 도입된 이후로도 베이퍼플라이 2는 여전히 최고의 슈퍼슈즈임을 증명하고 있다. 다만, 베이퍼플라이 3은 이전 버전들만큼 엘리트 러너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는 것 같다. 나이키의 기술혁신이.....주가만 봐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번 대회에서 에티오피아가 완전히 지배적이었다. 남자부와 여자부 모두 에티오피아 선수들이 금메달을 차지했고, 케냐 선수는 겨우 2위에 한 선수가 올랐다. 대회마다 두나라가 엎치락 뒤치락이다. 앞으로도 나의 생애는 에티오피아와 케냐가 계속해서 주도할 것 같다.


남성부



여성부

특히 이번 대회에서 놀라운 점은 일본 선수들의 활약이다. 남녀부 10위권 내에 3명의 일본 선수가 있었고, 남자부에서는 2시간 5분대 벽을 아깝게 놓친 선수도 있었다. 

황영조, 이봉주 선수의 시대에서 자란 나로서는 한국과 일본의 격차가 이렇게까지 벌어진 것이 안타깝다. 이제는 한국 마라톤이 중국에도 뒤처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나마 동양인으로서 일본 선수들이 아프리카 선수들과 경쟁해주는 모습이 고마울 따름이다. 여전히 동양인도 세계 무대에서 경쟁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제 2주 뒤에는 하반기 두 번째 메이저 마라톤, 시카고 마라톤이 열린다. 이번 시카고 마라톤은 켈빈 킵텀의 부재가 너무 아쉬운 대회가 될 것 같다. 그의 갑작스러운 죽음이 아직도 믿기지 않는다.

시카고 마라톤 2024 링크: 

https://www.winwinstory.com/2024/10/Chicago-marathon-2024-summary.html

6대 메이저 마라톤대회 정보- 참가 방법과 자격 요건 (하반기 대회)



Post a Comment

Previous Post Next Post